2018/01/10 3

시베리아 철도 경로 (The Trans-Siberian Railway Routes)

The Trans-Siberian Railway Routes 출처 : Asian Geographic Special Edition 2017-2018년 55page 최근 '이루쿠츠크'에 몰려든 중국인들의 부동산 투자로 러시아의 심기가 불편하다는 이야기가 이번주 이코노미스트에서 실렸다. '중국인들의 제주도 부동산 투자'와 같은 투의 기사인 듯 하다. 지도를 보니까, 트랜스 몽골리안 루트를 이용하면 북경에서 이루쿠츠크까지는 기차타고도 갈만한 곳이란 것을 알게 되었다. 지리 선생인데도 잘 모르고 있었네 ^^;

마르코폴로-바스코다가마-마젤란-삼장-이븐바투타-정화의 일주 경로 비교

출처 : Asian Geographic Special Edition 2017-2018년 - 28page 아시안 지오그래픽 잡지에 재미있는 지도가 하나 실렸습니다. 학생들에게 수행평가로 내줘도 좋겠는걸요. 각각의 사람들이 항해 혹은 여행을 하면서 각각의 장소(코스 중에서 접했을 어려움)에서 겪었을 법한 고난에는 어떤 것들이 있었을지 상상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세계 각국의 어린이들이 일주일간 먹는 음식 (The Kid's Table)

TIME (2018.01.15)의 테마가 "The Optimists" 입니다. 인류의 희망은 '어린이들'에게 달려있습니다. 그래서, '유아 사망률'의 변화라던지 '어린이들의 영양 상태'라던지 하는 관련기사들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지리 선생님의 눈길을 끄는 것은 "먹거리"였습니다. 과거 지리책에는 개발도상국의 어린이들의 영양 결핍에 관한 얘기가 주를 이뤘다면 이번에는 영양 결핍보다는 '비만'과 관련된 얘기가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2015년 캠브리지 대학교가 전세계를 대상으로 조사한 국가별 '건강한 식단'에 대한 결과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The countries with the healthiest diets overall were:1. Chad2. Sierra Leone3. Mali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