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 28

중국의 고급 가구 제작을 위한 Rosewood - 자단(紫檀) 불법 채취

신문을 넘기다 아래와 같은 사진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태국하고 캄보디아 또 국지전인가?" 하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불법 목재 채취와 불법 밀렵과의 전쟁이라고 합니다. 뭐.. '우리 정부는 이 정도로 생태계를 위해 노력해요' 라는 걸 보여주기 위한 생색내기용 오바액션 아냐? 라 생각했는데 사진 밑에 캡션을 보니 "오~~~~~ 그럴 수도.." 라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나무 한 그루에 30만달러까지 간다는데 30만 달러면? 3억원 넘는거 맞죠? 이 나무가 도대체 뭔데??? 작년 겨울, 대만 국립 박물관에 갔더니 중국 최고급 가구에 사용되는 목재를 종류별로 전시해놨더라구요. 지리와 관련이 있을 것 같아 사진을 찍어뒀는데, 어딨더라?? -------------------------------------..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경고

르몽드에 흥미로운 기사가 올라왔네요. 제목은 "Climat : alerte sur les énergies renouvelables" 부제는 '신재생 에너지의 기술 정체와 원자력의 쇠퇴는 파리협정의 미래를 예상하기 어렵게 한다' 구글번역을 통해 1차 번역을 하고 그 요상한 번역 내용을 나름 뇌피셜을 사용해 그 내용을 옮겨봤습니다. 간단히 그래프'만' 설명해보면 1. 2025년까지 화석연료 및 원자력에 대한 의존도는 감소하는 반면 신재생에 대한 의존도는 높아질 것이다. 2. 사람들은 시간이 지나면 풍력과 태양광의 기술 발전으로 비용감소가 나타날 줄 알았는데 왠걸, 기술 혁신성이 거의 죽어버려서 비용감소가 나타나질 않고 있다는 것이다. 3. 그런데, 전세계적으로 가성비가 떨어지는 신재생 에너지 발전소 설치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