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 22

유럽의 ICT 허브 (3계층 구분) 뮌헨-런던-파리 (최상위 도시)

2017년 EBS 세계지리 수능특강 149페이지의 '유럽 공업 지역의 변화'편입니다. 지리샘들께서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소피아 앙티폴리스, 시스타, 울룰루 등등 이 자료를 몇년째 보고 있으면서 시험문제도 풀곤 했는데, 그러면서도, 속으로는저 곳들이 정말 유럽의 IT혁신 장소들이 맞나? 하는 의구심을 항상 떨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다 오늘 Financial Times의 Stoxx 600지수가 뭔지 궁금해 찾아보다가 우연히 EU의 자료를 접했습니다. ICT 산업의 Hub지역들을세계 도시 체계처럼 등급을 매겨놨더군요.혹시 필요하실 듯 해서 가져왔습니다. 2014년 4월 14일 기준 Note: The table includes the ranking of 34 best scoring out of the 13..

1870년 편지와 전보가 런던에 도달하는 데 걸리는 시간

출처 : An Introduction to Economic Geography - Globalization, Uneven Development and Place by Danny Mackinnon (2007) Pearson 아래 얘기는 쑹홍빙의 '화폐전쟁' 앞부분에 나오는 일화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쑹훙빙(宋鴻兵)은 그의 저서 ‘화폐전쟁’에서 금융업에 종사하면서 로스차일드라는 이름을 들어본 적이 없다면 물리학을 연구하는 학자가 아인슈타인을 모르는 격이라 했다. 쑹훙빙은 로스차일드가문의 재산은 약50조 달러에 이른다고 추정하고 있고, 이런 부는 빠른 시장정보 수집을 통해 이루어졌다. 남들보다 한발 빠른 정보를 통해 어떻게 거대한 부를 이뤘는지를 보여주는 재미있는 일화가 있다. 로스차일드에게는 다섯 명의 아들이..

마야 문명을 삼켜버리고 있는 소고기

4월 중순의 ITCZ와 기압배치, 강수량을 표현한 지도입니다. ITCZ가 북쪽으로 올라오고 있지만 유카탄 반도는 아직은 건기입니다. (딴 얘기지만, 4월 13일이 태국의 쏭크란 시작일인데 딱 맞춰서 ITCZ가 방콕에 도착해 있네요) 출처 : Pearson 전국적 불놀이 축제가 있는 것도 아니고 이렇게 많은 산불이 한번에 특정지역에서 나타난다? 이건 신의 뜻이 아니라 인간의 뜻이겠지요인간들은 왜 이런 짓을 하게 된 것일까요?? NASA의 위성사진에 따르면 4월 11~18일 사이에 과테말라에서만 1900건의 발화가 나타났습니다. Fire activity has been particularly high in Maya Biosphere Reserve, with fires spotted in national pa..

수리적 위치에 따른 라마단 기간 중 단식 시간 변화

며칠 전에 라마단 금식 시간과 관련해서 포스팅을 하나 올렸는데요라마단을 위한 inforgraphic (국가별 기도시간 알려주는 지도) 그 핵심내용은Imsak부터 금식을 시작해서 Maghrib에 금식이 해제되는데 그 시간이 지역별로 다르다는 얘기였습니다. 출처 : The Economist 그래프의 제목이 Cruel Summer (그러고 보니 노래 제목이네요) 위도가 올라갈 수록 단식 시간이 길어지고 있습니다. 다른 해보다도 올해가 좀 더 cruel summer가 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2017년에는 이슬람의 9번째 달인 '라마단'이 하필이면 양력 6월하고 대부분 겹치기 때문이죠.6월의 하지에는 북위 66.5도 이북에서는 하루종일 해가 지지 않는 백야 현상까지도 나타납니다. Imsak부터 금식을 시작해서 ..

아메리칸 사모아의 용암동굴이 만들어 낸 비경

출처 : CNN 황홀경 그 자체입니다. 여기가 어딘고 하니'아메리칸 사모아'란 곳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위의 링크를 눌러보시구요 어떻게 저렇게 아름다운 장면이 연출될 수 있었던 걸까요? 저 장소는 To Sua Ocean Trench라는 곳으로 위의 구글 지도에 나와 있는 곳입니다. 딱 봐도 화산섬처럼 생겼지요? 제가 처음 접한 사진은 위의 두 장이였기에 당연하게 카르스트 지형이겠구나,어디쯤 일까나 궁금증이 들어서 찾아보니 아메리칸 사모아섬 이라고 하는데읽어보니 석회암 용식에 의한 것이 아니라 용암동굴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그래서 자료를 좀 더 찾아봤더니각도가 다른 사진이 있었습니다. 좀 더 멀리서 보니 사진 위쪽으로 시커먼 구멍이 보입니다. 출처 : Atlasobscura.com 자세히 보면 이렇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