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자료/기후-바람

육상 풍력 발전에 유리한 지형들

bus333 2026. 1. 19. 13:09

 

 

Wind Energy Landscape - Principles, Techniques, History (2025) Wiley

 

아래 내용은

위 책에서 나온 내용에서 발췌한 것임.

 

 

 

지상의 풍력발전에 유리한 지형적 조건들

 

지상 풍력발전소 입지 선정 시 가장 유리한 지형적 조건은 바람의 속도와 일관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형적 돌출부낮은 지표면 거칠기입니다. 주요 조건들을 구체적으로 정리해 드립니다.
 
1. 지형적 돌출부 (Topographic Prominence)
지면에서 높이 올라갈수록 풍속이 증가하기 때문에 주변보다 높은 지대가 가장 선호됩니다.
배수 분수계(Drainage Divides): 지상 풍력 발전소의 입지로 가장 유리한 곳 중 하나입니다. 분수계는 주변의 강 골짜기나 저지대보다 수십에서 수백 미터 더 높기 때문에 풍황 자원이 매우 풍부합니다.
언덕 꼭대기와 능선: 바람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없는 언덕 꼭대기나 산맥의 능선은 풍속이 빠르고 일정하여 터빈을 설치하기에 이상적입니다.
메사(Mesas) 및 고원(Plateaus): 미국 콜로라도의 코르도바 메사(Cordova Mesa) 사례와 같이, 평지 위에 솟아 있는 고원 지형은 바람을 포착하기에 매우 유리한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2. 바람의 집중 및 가속 지형
특정 지형물은 공기 흐름을 물리적으로 압축하여 속도를 높이는 효과를 냅니다.
윈드 갭(Wind Gaps)과 산악 고개: 산맥 사이의 틈새나 고원 사이의 좁은 통로는 바람의 흐름을 한곳으로 모아(focus) 가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캘리포니아의 알타몬트 패스나 테하차피 패스가 이러한 지형적 이점을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급경사면(Escarpments): 급격히 솟아오른 절벽이나 경사면은 바람을 상층으로 밀어 올리며 속도를 높이는 효과를 줍니다.
 
 

 

3. 낮은 지표면 거칠기 (Low Surface Roughness)
바람의 에너지가 지표면과의 마찰로 소실되지 않는 개활지가 유리합니다.
개방형 지형: 사막, 초원(Prairie), 경작지 등은 지표면의 거친 정도를 나타내는 **거칠기 지수()**가 낮아 바람이 지면 근처에서도 강하게 유지됩니다.
장애물 회피: 높은 건물이나 울창한 숲은 바람에 난류(Turbulence)를 발생시키고 풍속을 늦추기 때문에 풍력 발전에 불리합니다.

 

https://geowiki.tistory.com/1370

 

반건조 토양(체르노젬, 몰리솔)을 살리기 위한 몸부림 Shelterbelt

관련 포스트식물 다양성과 생산력과의 관계사막화의 원인과 대책 (미국 텍사스, 프레리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China Daily 2017.05.12 1면 하단에 "Another sandstorm blowseast from desert" 라는 기사를 내보

geowiki.tistory.com

 

 

4. 대규모 지형적 사례
실제 세계적인 풍력 단지들은 위 조건들이 결합된 지형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버펄로 리지(Buffalo Ridge): 미국 중북부의 빙하 지형인 퇴석(Moraine)으로, 주변보다 300m 이상 높은 배수 분수계를 형성하고 있어 대규모 풍력 단지가 조성되었습니다.
미주리 코토(Missouri Coteau): 캐나다 서스캐처원의 구릉지 지형으로, 대륙 분수계 역할을 하며 바람이 매우 강력해 캐나다 최대 규모의 풍력 발전 시설 중 하나인 센테니얼(Centennial) 단지가 이곳에 위치합니다.

 

결론적으로 풍력 발전은 배수 분수계나 고원과 같이 노출된 높은 지대이면서, 초원이나 사막처럼 지표면 마찰이 적은 곳에서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지형적 조건을 분석하기 위해 **디지털 표고 모델(DEM)**과 같은 데이터 레이어가 GIS 분석의 핵심으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