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별 자료/건조지형

자그레브 지역의 '그릇+냄비' = 타진 (Targine)

bus333 2017. 6. 3. 06:10




생긴 건 대충 이렇습니다.

자그레브 지역하고 중동지역에서 주로 사용하는 물건인데요




현지 식당에서는 이렇게 요리도 하고요




야외에서는 이렇게 사용하고요



뚜껑 벗기면 그릇~



건조한 지역의 유목민에게 짐은 줄이면 줄일 수록 좋았겠죠.

조리기구와 접시를 동시에 할 수 있으니 좋고


결정적으로


물이 부족한 지역이니

수분을 최대한 아끼면서 물을 대류시켜 조리를 할 수 있으니,

그게 최대의 장점.



[네이버 지식백과] 타진 [tajine] (세계 음식명 백과, 마로니에북스)


타진은 소고기, 양고기, 닭고기, 생선 등을 주재료로 향신료와 채소를 넣어 만든 모로코의 스튜이며,
이 요리에 사용되는 흙으로 빚은 모로코의 전통 그릇을 부르는 이름이기도 하다.
타진은 아랍의 영향을 받은 식재료와 향신료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베르베르인들이 아랍의 침공을 받은 7세기 이후에 먹기 시작한 것으로 기원을 추정해볼 수 있다.
아프리카 북부에 거주하는 베르베르인들의 전통 그릇인 타진은 납작한 바닥과 원뿔 모양의 뚜껑으로 구성되어 있다.


타진은 가열하는 동안 재료에서 증발한 수분이 뚜껑에 모여 다시 떨어지도록 되어 있어
소량의 수분으로도 조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물이 부족한 지역에 최적화된 조리기구라고 할 수 있다.

본래는 타진(그릇)에 넣어 요리한 것 만을 타진이라고 불렀으나,
최근에는 냄비나 압력솥을 이용해 조리한 다음 상에 낼 때 타진에 담아 내기만 하는 경우가 많다.
향신료로는 생강, 커민, 강황, 계피, 사프란, 파프리카, 칠리를 주로 사용한다.
타진은 쿠스쿠스(couscous)나 빵과 함께 먹으며, 모로코에서는 오른손을 이용해 음식을 먹는다.



.....Because the domed or cone-shaped lid of the tajine pot
traps steam and returns the condensed liquid to the pot,
a minimal amount of water is needed to cook meats and vegetables.
This method of cooking is practical in areas where water supplies
are limited or where public water is not yet available.

(Wikipedia)



이런 형태의 모던한 타진은 유목민에게는 아무~~의미 없다.

끓이면 수분이 다 증발하니까.

but 전통적 디자인을 살린 dish로써의 의미는 좋네요. 이쁘면 용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