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 5

트럼프가 불 지른 골란고원 물 분쟁

도람뿌님께서 2019.03.22 트윗을 하나 날리셨습니다. 내용인 즉은 이제 골란 고원을 온전히 이스라엘 것으로 인정하노라~ 이게 왜 문제가 되느냐? 핵심은~~~ WATER~!!! 여기가 1000mm대의 강수를 자랑하는 골란 고원 (Golan Heights)입니다. 1967년 6일 전쟁 이전에는 골란 고원이 보라색, 즉 시리아의 것이였음 1967년 6일 전쟁 이후에는 골란 고원이 노란색, 즉 이스라엘의 통제로 들어갔음 시나이 반도에서부터 출발해서 지중해 동편 해안을 훑어 올라가보면 베이루트 근처까지 올라가야 초록색이 좀 진해집니다 이스라엘 북부의 '갈릴리 호' 주변의 해발고도가 높고 지형이 험준한 지역 (=골란 고원)은 연 강수량이 1000mm 정도에 이를 정도로 신의 선택을 받은 곳입니다. 아래 지도를..

Greater Bay Area (광둥-홍콩-마카오) 남의집 양자로 갔다 복귀한 키플레이어 홍콩

위의 지도를 유심히 보면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이 사투리 경계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왜 그랬을까?짐작하신대로험준한 산맥은 자연스레 생활권의 경계가 되기 때문에 사용하는 단어가 미묘하게 다르게 발전해나갑니다. 모든 지형이 평평하고 접근도가 동일하다면아마 지형과는 상관없이거리와 연동하여 사투리도 발전하였겠죠. 왜 갑자기 뜬금없이 사투리 타령일까요? 어려서부터 엄마 아빠의 영향을 덜 받으면서 혼자서도 잘 컸던그리고, 청년기에 구라파 아저씨네 입양가서 번듯하게 자라온 섬친구 '홍콩'이본토와의 교통이 발전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게 될까 궁금해서 몇자 적어봅니다. ------------------------------------------------ 지난주 Beijing Reveiw에 아래와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