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11 16

Salt Lake 축소의 원인은? 북부 아랄해 복원에서 교훈을

뉴욕 타임즈 2017.11.28일자에 이런 기사가 나왔군요. (아래 링크 클릭~)그래서 솔트 레이크와 아랄해와 같은 솔트 레이크의 친구들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출처 : New York TImes 여기가 유타주의 솔트 레이크입니다. 말 그대로 소금 호수입니다.일반적으로, 강물은 흘러흘러 바다로 간다고 하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강들의 이야기구요 이 지역의 강들은 일반적인 강들이 아니랍니다. 강들의 최종 종착점은 바다가 아닌 Salt Lake입니다. 그러니, 산꼭대기부터 빗물이 쓸고 다니는 모든 지역의 물에 녹을 수 있는 미네랄 성분은 여기로 모두다 모인다는 뜻이죠. 바다로 가야할 소금도 여기로 다 모이게 되니 짤 수 밖에요. (요즘 이런 곳이 Hot한 장소들이 되었습니다. 리튬때문에) 지형적..

사바나의 생명수 (모잠비크의 고롱고사 국립공원)

기사 제목은Source of LifeFollowing a 16-year civil war, Gorongosa National Park, Mozambique, is brimful of wildlife again but dramatic seasonal changes influence the behaviour of its residents. Jen Guyton and Piotr Naskrecki photographed this precious ecosystem while waiting for the rains to fall (이 사진 보고 처음엔 합성인줄 알았습니다)This image, taken during a drought, shows the variety of mammals and birds visiti..

카테고리 없음 2017.11.27

뉴질랜드 남섬에는 양, 북섬에는 소가 많은 이유, 그리고 켄터베리의 소사육

글에 들어가기 앞서 현재 제가 지금 어안이 벙벙한 상태입니다. 산타 훈장님 글을 맨날 읽기만 했지, 제 글이 산타님 페북이 올라가게되고 그게 무슨 반향을 일으킬지는 전혀 상상치 못했는데 이 조그만 사건으로 말미암아 또 다른 많은 일을 파생시키고 있습니다. 물론, 좋은 의미에서요. 모대학교 지리교육과 교수님과의 뜻하지 않은 조우 그리고, 생각치 못한 질문에 대해 답변을 드리기 위해 숙제를 하고 있는 현재 제모습 모두 즐겁습니다. 서두는 여기서 마치고요 오늘 글은 이 질문에서부터 시작하고자 합니다. 원래 제 포스팅의 대부분은 신문기사, 잡지, NASA의 오늘의 사진에서 시작하곤 했는데 이번에는 예외적으로 Facebook에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제일 먼저 뉴질랜드 땅의 생김새를 알아야 하니까 뉴질랜드가 어떻..

뉴질랜드 환경오염의 원흉 낙농업

하마터면 제목을 Cows and Sheep으로 볼뻔 ㅎㅎ 제목 짓는 센스가 좋습니다. 자연상태로 석유가 흘러나오는 이런 것을 Oil seep이라고 하니까 Cow Seep이란 소 사육하면서 흘러나오는 것들을 의미하겠죠. 오늘의 주제인 소를 사육하면서 '흘러나오는 Seep'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환경과는 무슨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he Economist - 2017.11.19 'New Zealand's Water : Cows and Seep" 사진으로 보이는 풍경은 완전 '알프스'구만요~ 이코노미스트 기사의 배경이 된 장소입니다. Mackenzie Basin인데요 구글 지도로 보면 Mt.Cook(마운트쿡)-Tekapo(테카포)-Twizel(트위젤)을 삼각형으로 이은 지역이 되겠습니다. 주변..

지명을 활용한 시계 광고

관련 포스트스위스 시계산업의 고향 La Chaux-de-Fonds 지명을 활용해서 시계 카테고리를 구분했군요.재미있는 아이디어~! 그리고, 시계와 관련한 내용 중 큰 깨달음을 가져다 준 글 하나를 소개하겠습니다. 홍춘욱 이코노미스트님께서 쓰신시계와 문명스위스의 시계 공업 입지에 관한 얘기가 흥미롭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위스의 시계 산업 얘기는 현재의 IT산업의 입지조건와 매우 유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처 : Conde Nast Traveller UK - 2017.12월호